• 2023. 7. 31.

    by. 유주a

    반응형

    영유아는 인간 언어를 습득하기 시작하는 생애 초기 단계입니다. 이 글에서는 영유아 1~6세까지의 언어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1세

     

    1세 이전에는 아이가 울음소리를 통해 다양한 감정상태를 표현합니다. 그러나, 1세 이후에는 다양한 단어, 음성 및 소리를 듣고, 이를 학습하면서 더욱 풍부한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음절을 반복하면서 단어 발음을 연습하며, 지속적인 언어 수용과 언어생성을 통해 언어발달 단계를 거쳐가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에서 언어적 지원과 적극적인 대화는 아이들이 더욱 활발한 표현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아이들이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2세

     

    2세는 영유아들의 언어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해당 언어를 더욱 자신감 있게 발음하고, 단어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문법적인 의미를 이해하며 문장을 구성하고, 주어와 목적어를 구분하고 의문사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발달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인 머릿속에서 문장을 구성하는 구성능력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필수적인 단어 의미를 이해하고 인지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영유아들의 언어지도에 자극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데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들이 더욱 흥미를 가지게 하고, 단어와 문장 구성 등에 대해 피드백을 주어 아이들의 언어발달에 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3. 3세

     

    3세 이전의 영유아들이 습득해나가는 단계는 기초적인 언어 이해와 의사소통 방법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3세가 되면 어휘력을 크게 키우며, 복잡한 언어적 구조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문맥적인 의미를 이해하면서, 단어의 의미를 보다 깊이 있거나 높은 수준에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개성 있는 언어를 만들면서,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이 단계에서 아이들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화를 유도하며, 독서를 통해 책에서 단어, 복잡한 문장 구성, 뉘앙스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다양한 체험과 문화 활동을 통해 더욱 풍부한 언어 경험을 제공하여 언어능력과 인지능력을 함께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정확한 어휘를 습득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4. 4세

     

    4세는 영유아들이 언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문장 구조와 문법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력이 많이 발전합니다. 그리고 문장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논리적인 추론 능력과 상호작용 능력을 높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언어 능력이 전반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언어를 학습하기 위한 능동적인 전략이 집착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언어 학습에 대한 의욕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부모나 교사는 적극적인 독서와 체험 활동을 유도하고, 명확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정확한 발음과 언어능력, 어휘력 향상을 위해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과 함께 문장 구성과 이해 능력을 적극적으로 커튼 하여 문제해결 능력 또한 함께 교육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언어 발달단계의 다음 단계에 더욱 힘을 실어주게 됩니다.

     

    5. 5세 이상

     

    5세 이상의 영유아는 언어 능력의 발달에서 중요한 기기점을 맞이하게 되며, 길고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어휘력과 문장 구조 등에 대한 이해력이 발전하며 문맥적인 의미 분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들은 정확하고 유창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영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적인 대화와 리스닝 체험을 유도하면서 긴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내적화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아이들의 언어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언어 능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완전한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인 생각 능력발휘 등을 위해 이후 학업적 성취가 있는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결론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언어 발달은 삶의 주요 단계 중 하나로 그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알고 부모와 교사는 아이의 언어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언어능력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유롭고 풍부한 대화상황과 유익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극을 유도하며, 방향성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관심과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아이들이 더욱 발전된 언어능력을 가지도록 합시다. 이는 아이들의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과 인지 능력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과정으로 기여하게 됩니다.